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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디자인과 HCI/2025 디자인 트랜드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AI 도구의 장단점

by joophia 2024. 4. 8.

디자인과 AI의 이해

AI의 출현은 디자인 산업을 형성하고 있으며 디자이너들 사이에서 미래에 AI가 디자이너를 대체할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낡은 '인간 대 기계' 사고방식을 버리고, 당신과 AI를 '디자인의 역동적인 파트너'로 생각하면 어떨까요**?** AI는 인간의 창의성을 위협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우리가 더욱 창의적이 되도록 도와줄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인간 대 기계' 에서 '인간+기계'로 사고방식을 전환 하고 AI를 창의적인 파트너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러나 다른 혁신과 마찬가지로 AI에는 고유한 이점과 한계가 있습니다.

 

사진: Unsplash 의 Andrea De Santis

 

그래픽 디자인에서 AI 도구의 장점

AI는 이전에는 몇 시간, 심지어 며칠이 걸렸던 작업을 몇 분 만에 완료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AI 도구를 사용하면 디자이너는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더욱 독특하고 개인화된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AI 도구를 사용하는 몇 가지 장점을 강조합니다.

1. 빠른 이미지 편집

Canva와 같은 AI 기반 이미지 편집 및 복원 도구는 그래픽 디자이너가 디자인을 빠르고 정확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도구는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분석하고 결함을 식별하며 수정 조정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AI 기반 도구는 이미지에서 원하지 않는 개체를 자동으로 제거하고, 색상을 향상시키며, 밝기와 대비 수준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 중 47%는 하나의 데크를 디자인하는 데 8시간 이상을 소비한다고 동의합니다. 그러나 AI 도구의 자동화 기능은 디자이너가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데 드는 시간을 절약하고 디자인 프로세스를 보다 창의적인 측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레이아웃 최적화

Figma, Canva, Piktochart 및 Adobe Sensei는 레이아웃 디자인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표준 도구입니다. AI 도구를 사용하면 디자인에 대한 사용자 행동, 브랜드 가이드라인, 업계 동향 등 복잡한 데이터를 더 쉽게 분석하여 미학적으로 만족스러울 뿐만 아니라 기능적이고 효과적인 디자인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AI 알고리즘은 콘텐츠, 대상 고객, 디자인 목표를 기반으로 레이아웃 옵션을 제안할 수 있으므로 디자이너는 다양한 레이아웃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실험할 수 있습니다. AI 기반 도구는 크기, 모양, 위치를 기반으로 이미지, 텍스트, 그래픽과 같은 디자인 요소의 배치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이 미학적으로 만족스럽고 균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3. 브랜딩 및 로고 디자인

MidJourney, Canva, Brandmark 등과 같은 AI 도구는 디자이너가 독특하고 영향력 있는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I 로고 제작 도구를 사용하면 업계나 틈새시장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대상 고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디자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 수준의 로고나 브랜딩 자산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템플릿과 디자인 요소를 제공합니다.

4. 패턴 및 질감 디자인

디자이너는 특정 매개변수를 입력할 수 있으며 AI 알고리즘은 해당 매개변수를 기반으로 텍스처를 생성할 수 있으므로 디자이너는 다양한 텍스처를 신속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더 이상 수동으로 텍스처를 만들 필요가 없으므로 디자이너의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디자인에서 AI 도구의 단점

모든 기술과 마찬가지로 그래픽 디자인에 AI 도구를 사용하는 데에는 잠재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맞춤화 및 유연성의 한계부터 편견 및 부정확성의 위험까지 그래픽 디자인 업계에서 AI 도구를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단점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계속하여 새로 생겨나는 도구

많은 AI 도구는 복잡할 수 있으며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상당한 양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는 기술에 대한 실무 경험이 충분하지 않거나 새로운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배울 시간이나 자원이 없는 디자이너에게는 큰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많은 전문가가 극복해야 할 상당한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2. 제한된 사용자 정의

AI 도구는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대상으로 훈련됩니다. 즉, 훈련된 데이터에 따라 제한됩니다. 이로 인해 특정 고객이나 산업에 맞게 맞춤형 디자인을 만드는 데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인간 디자이너는 고객의 고유한 요구 사항과 선호도를 이해하고 시각화하고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더 뛰어납니다.

3. 반복적인 창의성

AI는 디자인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인간 디자이너의 창의성과 독창성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MidJourney 와 같은 도구는 주어진 매개변수와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만 디자인을 생성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반면, 인간 디자이너는 창의성과 직관을 디자인 프로세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4. 유연성 부족

AI 도구는 매우 효율적이고 정확할 수 있지만 인간 디자이너만큼 유연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고객의 피드백이나 디자인 요구 사항의 변경 사항을 기반으로 디자인을 조정하고 수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AI 도구는 이러한 변경 사항을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인간 디자이너의 수동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그래픽 디자인에서 AI 도구를 사용하는 데에는 장단점이 있지만, AI가 업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시간을 절약하고 독특한 디자인을 생성하는 능력과 같은 AI의 이점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설계자는 인간의 손길 부족, 편견 및 부정확성의 위험과 같은 잠재적인 단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래픽 디자인에서 AI의 사용은 계속되고 있으며, 이 기술을 수용하는 동시에 자신의 창의적 본능에 충실한 디자이너는 진정으로 혁신적이고 시각적으로 눈에 띄는 디자인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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