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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디자인과 HCI/모바일 & 웹 디자인

UX 디자인 프로세스는 무엇일까?

by joophia 2024.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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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는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의미하며 UX 디자인은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제품 및 서비스 형태)을 만드는 것이다. UX 디자인 프로세스는 이러한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데 사용하는 구조이다. 가령 자전거의 심미성에 해당하는 형태가 UI 라면, 자전거 안장의 모양, 크기, 손잡이의 재질과 같이 사용성을 편하게 고려하는 부분이 UX이다.

예를 들어, 앱을 출시 하였는데 5만 명에서 더 이상 더디게 유저가 느는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해 보자. UX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어를 내고, 디자인하고 테스트하고, 최종적으로 이를 실제 제품으로 구현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솔루션이 필요할 수 있는지를 도출해 낼 수 있다.

 

사진: Unsplash 의 Daniel Korpai


그렇다면 UX 디자인 프로세스의 단계는 무엇인가?

[연구 > 사용자 문제 정의 > 설계(디자인) > 포로토타입을 통한 검증 > 완성(개발) > QA 테스트 > 세상에 런칭]

보통 위와 같은 단계로 진행된다. 이러한 단계가 항상 엄격하게 순차적으로 수행되는 것은 아니다. 프로토타입 단계에 이르면 초기 아이디어에 결함이 있거나 실제로 사용자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다. 이러한 검증을 바탕으로 새로운 해결책을 찾기 위해 설계 단계로 돌아갈 수도 있고, 가장 중요한 사용자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평가하기 위해 문제 정의 단계로 돌아갈 수도 있다.

 


UX 디자인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는 어떤 일이 발생할까?

크게 완성(개발 전) 단계인 아래 4가지 방식을 살펴보자.

 

1. 연구 및 문제 정의

UX 디자인 프로세스는 사용자 조사부터 시작된다. 여기에는 실제 사용자(또는 대상 사용자를 대표하는 사람들)와 대화하거나 관찰하여 그들이 겪고 있는 문제와 솔루션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도 포함된다.

사용자 조사는 정성적(사용자의 생각, 감정, 의견에 대한 학습 포함) 또는 정량적(사용자가 특정 버튼을 클릭한 횟수 또는 특정 작업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같은 측정 가능한 데이터 살펴보기) 두 가지가 있다. 일반적인 UX 조사 방법에는 사용자 인터뷰, 설문 조사, A/B 테스트, 첫 번째 클릭 테스트, 시선 추적 등이 있다. 연구 단계에는 경쟁사를 조사하여 이미 시장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포함될 수 있다. 사용자 조사를 수행한 후 다음 단계는 결과를 분석하고 결과를 의미 있고 실행 가능한 통찰력으로 종합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UX 연구 결과를 주요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게 된다.

연구 단계에서 UX 디자이너는 선택한 연구 방법에 따라 다양한 도구를 사용한다. 그리고 사용자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되도록, “어떻게 우리가?” 과 같은 문장 형식으로 솔루션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재구성한다.

(예시: "20~40세의 월 예산 관리를 어떻게 더 쉽게 만들 수 있을까요?" 또는 "25~35세 사용자가 월 지출을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앱의 예산 기능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해결하려는 문제와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들을 명확하게 파악하면 UX 디자인 프로세스의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2. 설계 (디자인)

디자인 단계는 사용자 문제에 대한 잠재적인 솔루션을 생각해내는 단계입니다. 여기에서 가장 실행 가능하고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가장 잘 충족할 수 있는 하나의 솔루션을 선택한 다음 이를 설계하여 구현하기 시작한다. 당신이 추구하기로 한 솔루션이 기존 앱에 추가할 예산 기능이라고 가정해 보자. 디자인 단계에는 새 기능이 제공할 기능, 앱 내 위치, 사용자가 해당 기능에 접근하는 방법 등을 고려하여 새 기능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초기 아이디어를 스케치하는 작업이 포함될 수 있다.

초기 아이디어를 개략적으로 설명한 후에는 새로운 기능의 정보 아키텍처(즉, 콘텐츠와 정보 측면에서 구조화 및 구성 방법)를 고려하고 사용자 정보 보는 과정을 계획하게 된다. 사용자 흐름은 사용자가 특정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택하는 경로를 나타내는 차트 또는 다이어그램이다. 따라서 새 기능의 경우 사용자의 지출 경로(예: 가정 여행, 피트니스, 식료품 등)에 카테고리를 추가하거나 월별 분석에 접근 등의 작업을 완료하는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자의 흐름에 기능을 넣을 수 있다.

이후 새로운 기능의 디자인을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 와이어 프레임을 그린다. 와이어 프레임은 손으로 대충 그려도 사람들에게 이해시킬 수 있다면 상관없다.

 

 

3. 포로토타입 제작

새로운 제품이나 기능에 대한 이미지를 마련 후 다음 단계는 디자인의 세부 사항을 미세 조정하고 제품의 모양과 기능에 대한 보다 실제적인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이는 프로토타이핑 단계에서 수행된다.

프로토타입은 사용자가 완성된 제품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보여주는 시뮬레이션이다. 프로토타입은 대화형이고 클릭 가능하므로 이해관계자(및 샘플 사용자)가 마치 실제 제품인 것처럼 상호 작용할 수 있다. 프로토타입 제작의 목적은 디자인을 실제 제품으로 개발하는데 시간과 돈을 들이기 전에 테스트할 내용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생각해 낸 솔루션이 사용자 친화적이고 접근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원래 의도한 방식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재차 점검한다.

 

 

4. (포로토타입을 통한) 검증

검증 단계는 디자인을 테스트하여 사용자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상호 작용하는 것이 의도한 대로 나왔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프로세스의 이 단계에서는 실제 또는 대표 사용자에게 UX 테스트 또는 사용성 테스트를 해본다. 이는 개발에 착수하기 전에 디자인의 문제를 식별하고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불만을 품은 사용자를 절약할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UX 테스트를 통해 디자인을 검증하거나 무효화하고 개발 단계로 진행할지 아니면 디자인 단계로 돌아가 조정을 할지 결정할 수 있다. UX 디자인 프로세스의 각 단계는 만드는 제품이 최종 사용자에게 유익하고 그들의 요구 사항을 염두에 두고 제작되도록 하는 것에 초첨이 맞춰져 있다. 이것이 바로 좋은 UX의 핵심이며 그렇지 않으면 성공적인 제품을 만들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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