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아티클에서는 UX/UI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아티클
이번 아티클은 UX/UI 두가지 개념에 대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정리해두었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Ken Norton Google Ventures의 파트너, 전 Google 제품 관리자
1. UX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용자의 여정에 초점을 맞추고,
UI는 제품 표면의 모양과 기능에 초점을 맞춥니다.
“우리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부터 시작해 보세요. UX 디자인은 화면 안팎에서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용자의 여정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에 중점을 둡니다. UI 디자인은 제품 표면의 모양과 기능에 중점을 둡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그 여정의 일부일 뿐입니다. 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레스토랑에 비유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UI는 테이블, 의자, 접시, 유리 및 식기입니다. UX는 음식부터 서비스, 주차, 조명, 음악까지 모든 것입니다.”
Andy Budd Clearleft 공동 창립자, UX London 창립자
2. UX 디자이너는 디자인 프로세스의 개념적 측면에 관심을 두고,
UI 디자이너는 보다 실질적인 요소에 집중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논리에 따르면 UI를 디자인하고 사람이 UI를 통해 제품을 경험하면 사용자 경험 디자이너가 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자신의 집을 디자인하면 건축가가 되고, 수도꼭지를 고치면 배관공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학문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단어는 원래의 의미와는 별개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건축가는 문자 그대로 "수장 석공"을 의미하고 배관공은 "주요 작업자"를 의미합니다. 해당 직업이 하는 일을 더 이상 명확하게 표현하거나 설명하지 않는 두 개의 이름입니다.
전문적인 맥락에서 "사용자 경험 디자이너"는 20년 이상 지속된 실무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하는 특정 의미와 전문 기술을 가진 사람입니다. 이 세계에서 사용자 경험 디자이너는 디자인 프로세스의 개념적 측면에 관심을 갖고 UI 디자이너는 보다 실질적인 요소에 집중하게 됩니다.
Jason Mesut는 자신의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에서 UX와 UI의 차이점(및 중복)을 가장 잘 설명합니다. 이 모델에서 UX 디자이너는 전략, 연구, 정보 아키텍처 및 상호 작용 디자인에 대한 깊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UI 디자이너도 인터랙션 디자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초점은 정보 디자인, 모션 디자인, 브랜드와 같은 영역에 치우쳐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본인이 이러한 모든 분야에 대해 깊은 전문 지식을 갖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이러한 일은 매우 드뭅니다. 결국, 당신이 모든 것에 있어 전문가라 생각한다면 당신은 아마도 전문가가 아닐 것입니다.”
Craig Morrison Truvani의 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3. UX와 UI 디자인은 서로 비교할 수 없는 두 가지이기 때문에 차이가 없습니다.
“저는 이 질문을 항상 듣고 있으며 여러 번 대답했습니다. 결국 저는 이런 결론을 내렸습니다..
UX와 UI 디자인은 서로 비교할 수 없는 두 가지이기 때문에 차이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 페인트와 페인트를 구성하는 화학 물질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라고 묻는 것과 같습니다. 다른 점이 없습니다. 빨간색 페인트는 온갖 종류의 다양한 화학 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함께 결합하면 빨간색 페인트가 됩니다.
사용자 경험이 다양한 구성 요소로 구성되는 것처럼,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그 중 하나일 뿐이며, 함께 결합되어 사용자 경험을 구성합니다.
내 요점을 설명하기 위한 몇 가지 다른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MacBook과 키보드 키 모양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차와 티백을 만드는 재료 유형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자동차와 자동차가 칠해진 색상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맛있는 케이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면 UI는 아이싱, 접시, 맛, 도구 및 프레젠테이션입니다. UX는 우리가 애초에 케이크를 제공하는 이유이자 사람들이 햄버거보다 케이크를 더 선호하는 이유입니다.
Jason Ogle Bluestone Analytics의 수석 UX 디자인 엔지니어
4. UI는 우리가 가고 싶은 곳으로 이동하는 다리이고, UX는 도착했을 때 느끼는 느낌입니다.
“우리가 돌진하고 있는 인공 지능 세계에서 명심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UI가 더 이상 화면 네 모서리에 위치한 일련의 버튼이 아니며 UX도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랜딩 페이지에서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화면 기반 프로토타입일 뿐입니다.
또한 이제는 기계가 생각하는 것에 의해 구동되는 우리의 목소리와 의도가 UI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UI는 우리가 가고 싶은 곳의 반대쪽으로 우리를 데려가는 다리입니다.
UX는 다리가 잘 건설되었거나 곤두박질쳐 죽을 때 그곳에 도착했을 때 느끼는 느낌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없이도 좋은 사용자 경험을 갖는 것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그것이 정말 좋다면 사용자는 그것이 거기에 있는지조차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너가는 길에 나무 다리에 몇 개의 매듭이 있는지 보셨나요?)
우리는 키보드 뒤에서든, 식료품점 줄에서든, 직장에서든, 고속도로에서든 항상 UX를 만들고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요약하자면, 제가 항상 User Defenders 팟캐스트 에피소드가 끝날 때마다 슈퍼 게스트들에게 말했듯이, 다른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UX를 만들기 위해 계속 고안해주세요!
Scott Jenson 전 Google 제품 전략가
5. UI는 제품에 초점을 맞춰 시간에 맞춰 일련의 스냅샷을 제공합니다. UX는 사용자와 제품을 통한 사용자 여정에 중점을 둡니다.
“자주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 때문에 이 구별에 너무 얽매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버튼을 누르면 UI가 제품에 초점을 맞춘 것처럼 보이며, 시간에 따른 일련의 스냅샷입니다.
UX는 사용자와 제품을 통한 사용자의 여정에 중점을 둡니다. UI는 레이블, 시각적 스타일, 지침 및 구조에 초점을 맞춘 화면의 세부 사항인 경향이 있습니다.
UX는 제품을 통과하는 경로로, 화면을 벗어나 사용자의 여정과 동기를 명확하게 표현하고 UI에 사물이 있는 이유와 더 중요한 것은 사물이 누락된 이유를 이해라 수 있게 돕습니다. UI는 제약 조건에 대해 대처합니다.”
Chinwe Obi Eventbrite 수석 사용자 경험 연구원
6. UX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개인의 모든 경험을 포괄하는 반면, UI는 사람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 작용하는 수단에만 국한됩니다.
“사용자 경험(UX)은 사용자가 회사의 제품 및 서비스와 상호 작용하고 경험하는 것입니다. UX 통찰력을 얻으려면 경험의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이러한 학습을 통해 사용자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개선을 수행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픽업 배달을 위해 온라인으로 음식을 주문하는 것을 생각해 보세요. UX는 회사 웹사이트에서 주문을 하는 사용자의 상호 작용, 주문을 받는 매장 내 경험, 음식에 대한 만족도로 구성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사용자가 상호 작용하는 특정 자산입니다. 예를 들어 UI는 색상, 타이포그래피와 같은 시각적 디자인 요소와 같은 전통적인 개념을 다룰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의 기능이나 음성 기반 시스템과 같은 좀 더 색다른 시스템을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음식 주문 예시를 계속 설명하자면, UI는 주문 버튼을 만들 색상과 페이지의 위치 등 사용자가 상호 작용하는 화면의 시각적 디자인에 중점을 둡니다. 여기에는 사용자가 매장 내에서 접촉할 수 있는 모든 인터페이스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UX가 통상적인 용어가 되기 시작하면서(적어도 기업 수준에서는) 사람들이 용어를 혼동하거나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일이 자주있습니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 분야는 의심할 바 없이 계속 발전할 것이지만, 인간 중심 디자인이라는 더 넓은 영역에서 각 직업이 수행하는 중요한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 디자이너 > 모바일 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 설계시 A/B 테스트의 중요성 (2) (0) | 2024.04.30 |
---|---|
UX 설계시 A/B 테스트의 중요성 (1) (0) | 2024.04.29 |
UI 대 UX.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0) | 2024.04.18 |
AI를 사용하여 더 나은 UX 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 5가지 방법 (2탄) (0) | 2024.04.07 |
AI를 사용하여 더 나은 UX 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 5가지 방법 (1탄) (1) | 2024.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