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기본적인 수준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사람이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화면, 페이지 및 시각적 요소(예: 버튼, 아이콘)입니다.
반면, 사용자 경험(UX)은 개인이 회사 제품 및 서비스의 모든 측면과 상호 작용하면서 갖게 되는 내부 경험입니다. 사람들은 이 두 용어를 서로 바꿔서 사용하거나 때로는 잘못 사용하기도 합니다. UI란 무엇이고, UX란 무엇이고, 차이점은 무엇인지 궁금하신가요?
먼저 아주 쉽고 간단히 한줄로 정리해보겠습니다.
UI가 자전거 안장, 손잡이와 같은 부속품의 모양이라면, UX는 자전거를 편안하게 타기위한 의자의 높이, 재질과 같은 사용성적인 부분입니다.
오늘은 UI와 UX의 차이점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좀더 본격적으로 살펴볼까요?
UI란 무엇인가?
간단히 말해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사용자가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모든 것입니다. 여기에는 화면과 터치스크린, 키보드, 사운드, 심지어 조명까지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UI의 진화를 이해하려면 UI의 역사와 직업으로 어떻게 발전했는지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간략한 역사
1970년대에는 컴퓨터를 사용하려면 명령줄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오늘날 사용되는 그래픽 인터페이스는 당시 상업적으로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컴퓨터가 작동하려면 사용자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통신해야 했으며, 간단한 작업을 완료하려면 겉으로는 무한한 코드 라인이 필요했습니다.
1980년대에 Xerox PARC의 컴퓨터 과학자들이 최초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개발했습니다. 이 획기적인 혁신을 통해 이제 사용자는 아이콘, 버튼, 메뉴 및 확인란을 통해 시각적으로 명령을 제출하여 개인용 컴퓨터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변화는 누구나 코딩 없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개인용 컴퓨터 혁명이 시작되었음을 의미합니다.
1984년에 Apple Computer는 포인트 앤 클릭 마우스가 포함된 Macintosh 개인용 컴퓨터를 출시했습니다. Macintosh는 이러한 유형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최초의 상업적으로 성공한 가정용 컴퓨터였습니다.
개인용 및 사무실 컴퓨터의 접근성과 보급률은 사용자를 염두에 두고 인터페이스를 설계해야 함을 의미했습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컴퓨터와 상호 작용할 수 없다면 판매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 결과 UI 디자이너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성장하는 기술과 마찬가지로 시스템, 선호도, 기대치 및 접근성이 장치에 대해 점점 더 많은 것을 요구함에 따라 UI 디자이너의 역할도 진화했습니다. 이제 UI 디자이너는 컴퓨터 인터페이스뿐만 아니라 휴대폰, 증강 및 가상 현실, 심지어 음성, 제스처, 빛과 같은 "보이지 않는" 또는 화면 없는 인터페이스(제로 UI라고도 함)에서도 작업합니다.
오늘날의 UI 디자이너는 웹사이트, 모바일 앱, 웨어러블 기술, 스마트 홈 장치 등에서 작업할 수 있는 거의 무한한 기회를 갖고 있습니다. 컴퓨터가 계속해서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는 한, 모든 연령, 배경, 기술적 경험을 가진 사용자가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만들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UX란 무엇인가요?
사용자 경험(UX)은 UI 개선의 결과로 진화했습니다. 사용자가 상호 작용할 무언가가 있으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중립적이든 관계없이 사용자의 경험은 사용자가 이러한 상호 작용에 대해 느끼는 방식을 변경했습니다.
인지과학자 도날드 노먼은 1990년대 초반 Apple에서 근무하면서 "사용자 경험"이라는 용어를 만들어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사용자 경험'은 최종 사용자와 회사, 서비스 및 제품과의 상호 작용의 모든 측면을 포함합니다.
이는 디지털 경험뿐만 아니라 사람이 제품이나 서비스와 가질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상호 작용을 포괄할 수 있는 광범위한 정의입니다. 일부 UX 전문가는 현장을 고객 경험이라고 부르기로 선택했고, 다른 전문가는 한 단계 더 나아가 해당 분야를 단순히 경험 디자인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UX에 대한 Norman의 원래 정의는 모든 사고 경험 디자인의 핵심입니다. 이는 모든 것을 포괄하며 항상 상호 작용하는 인간을 중심으로 합니다.
무엇이 경험을 좋게 만드는지 이해하기 위해 Peter Moreville은 효과적인 UX 디자인에 무엇이 들어가는지 강조하는 훌륭한 시각적 자료를 개발했습니다. 이는 UX 전문가가 다음을 포함하여 사용자와의 여러 접점에서 노력을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범 사례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 그들이 당신 회사의 제품을 발견하는 방법
-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할 때 취하는 일련의 작업
- 임무를 완수하려고 노력할 때 발생하는 생각과 감정
- 전체적으로 상호작용에서 얻는 인상
UX 디자이너는 회사가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원하는 결과를 원활하게 달성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책임을 맡습니다. UX 디자이너는 UI 디자이너, UX 연구자, 마케팅 담당자, 제품 팀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연구와 실험을 통해 사용자를 이해합니다. 그들은 양적 및 질적 사용자 연구를 기반으로 얻은 통찰력을 사용하여 경험을 지속적으로 반복하고 개선합니다.
UI와 UX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기본적인 수준에서 UI는 누군가가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요소로 구성됩니다. 반면 UX는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 작용하는 개인의 전체 경험입니다.
Don Norman과 Jakob Nielsen은 다음과 같이 훌륭하게 요약했습니다.
UI가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전체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 리뷰가 있는 웹사이트를 생각해 보세요. 영화를 찾기 위한 UI가 완벽하더라도 기본 데이터베이스에 주요 스튜디오의 영화만 포함되어 있다면 소규모 독립 개봉작에 대한 정보를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UX가 좋지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을 생각해 보세요. 검색창이 달랑 하나있는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의 편의성에 초점을 맞추고, 부수적인 모두 정리했습니다.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춤으로써 Google은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할 때 한 가지, 바로 정보를 추구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빠르게 원하느 ㄴ정보를 얻고 떠납니다.
'google'이 널리 통용되는 동사라는 사실은 회사가 해당 경험과 기대를 얼마나 잘 전달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사람이 알고 싶었던 거의 모든 것이 눈 깜짝할 사이에 접근될 수 있으며, 우리가 쓰는 네이버가 해양동물이라면 구글은 심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Google에서 검색할 때마다 결과를 얻는 데 15초가 걸린다고 생각해보세요. 더 이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즉시 얻을 수 없다면 인터페이스가 지금과 동일하게 유지되더라도 Google 사용성은 크게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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