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설문지를 작성해 보셨나요? 막상 만들려고 하니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 하진 안나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사용자 설문 조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용자 설문 조사는 신속하고 저렴하게 UX 연구를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신중하게 설계된 질문과 적절한 설문 조사 도구를 사용하면 수많은 참가자로부터 피드백과 인사이트를 수집하여 더 나은 UX를 위한 데이터 기반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설문 조사는 신속하고 비용 효율적이며 확장 가능한 UX 연구 방법입니. 다중하게 설계된 질문과 적절한 설문 조사 도구를 사용하면 수많은 참가자로부터 피드백과 인사이트를 수집하여 더 나은 UX를 위한 데이터 기반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보기에는 간단해보이죠? 그러나 사용자 설문 조사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적절한 맥락에서 사용하고 설문 조사 설계의 기술을 숙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 설문 조사란 무엇인가요?
사용자 설문 조사는 실제 사용자 또는 대상 사용자로부터 직접적인 입력과 피드백을 수집하기 위해 UX 연구에서 사용됩니다.
사용자 설문 조사는 비감독적입니다. 즉, 참가자가 설문 조사를 완료하는 동안 감독하거나 관찰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설문 조사를 만들고 보내면 사용자는 자신의 시간에 맞춰 작성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설문 조사의 구조는 매우 간단합니다. 사용자가 응답할 일련의 질문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용자는 가능한 답변 범위에서 선택하거나 고유한 응답을 입력하여 응답합니다. 이는 설문 조사 질문이 열린지 또는 폐쇄된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용자 설문 조사에서 열린 질문 vs. 폐쇄된 질문
열린 질문은 사용자에게 자유롭고 유연하게 응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고정된 옵션 집합에 제약받지 않고 사용자 고유의 답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열린 질문은 질적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사용되며, 단순한 "예" 또는 "아니오"로 답할 수 없으므로 더 자세한 설명과 통찰력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열린 질문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앱의 첫인상은 어떻게 되셨나요?
- 앱을 사용하여 교통을 예약하는 경험을 어떻게 개선하고 싶으신가요?
- 교통을 예약할 때 주요 우선 순위는 무엇인가요?
폐쇄된 질문은 미리 정의된 응답이 있으며, 사용자는 그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참가자로부터 더 적은 생각과 노력을 필요로하며, 수량적(즉, 계수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폐쇄된 질문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앱의 첫인상에 대해 1-10 점 척도로 어떻게 평가하시겠습니까?
- 친구에게 앱을 추천하시겠습니까?
- 한 주에 한 번 이상 테이크아웃을 주문하시나요?
다음으로, 이 UX 연구 방법을 선택하는 시기와 이유에 대해 고려해 봅시다.
언제? 왜? UX 연구의 일환으로 사용자 설문 조사를 실시해야 할까요?
사용자 설문 조사는 일반적으로 평가 연구에서 사용됩니다. 즉, 기존의 아이디어, 개념, 방향 또는 디자인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하는 연구입니다. 이는 아이디어를 고안하기 전에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탐색적 연구와는 다릅니다.
- 기존 제품/서비스/솔루션 내에서 사용자/고객 만족도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개선할 부분과 고충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자 설문 조사를 주기적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제품이나 기존 제품의 수정사항에 대한 몇 가지 아이디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설문 조사를 통해 디자인 및 개발을 진행하기 전에 대상 사용자의 대규모 샘플을 통해 이러한 아이디어를 유효성 검증할 수 있습니다.
- 설문 조사는 다른 연구 결과를 뒷받침하는 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소수의 참가자와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한 후 이러한 결과를 더 많은 사용자 집단에서 테스트하려는 경우 설문 조사가 다음 단계가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설문 조사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사용자 설문 조사의 주요 장점은 비용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에게 도달하고 따라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많은 돈을 들이지 않아도 됩니다. 예산이 제한된 UX 연구에 이상적입니다.
주요 단점은 설문 조사가 양적인 면에서는 훌륭하지만 항상 질적인 면에서는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참가자가 설문 조사를 작성할 수 있지만 이는 자동으로 정확하거나 정직한 피드백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설문 조사 데이터는 편향될 수 있으며, 특히 설문 조사 질문이 참가자를 선도하거나 영향을 미치는 방식으로 작성된 경우 더 그렇습니다.
사용자 설문 조사의 모든 장단점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사용자 설문 조사의 장점:
- 운영 비용이 적음
- 빠르고 간단하며 설문 조사 도구가 필요함
- 확장 가능성이 높음 - 참가자를 쉽게 도달할 수 있고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음
- 온라인으로 진행되므로 어디서든 사용자와 고객에게 도달 가능하고 비감독적임
- 사용자가 완료하는 데 거의 즉시 쉽고 빠르며 참여율이 높음
사용자 설문 조사의 단점:
- 사용자가 정직하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지 않을 수 있음
- 수집된 데이터는 편향될 수 있음 (특히 설문 조사 질문이 선도적이거나 모호한 경우)
- 설문 조사는 표본 편향의 위험이 있음 - 처음에 설문 조사를 완료하려고 선택하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매우 만족한 고객이거나 매우 불만족한 고객 중 하나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설문조사에 대해 이해 되셨나요? 이어지는 다음 아티클에서는 사용자 설문 조사를 만드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실제로 설문지를 만들어 보시면 더 쉽고 빠르게 이해 될 겁니다. 그럼 다음 아티클에서 또 뵙겠습니다.
'요즘 디자이너 > 모바일 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 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사용자 인터뷰" (0) | 2024.05.10 |
---|---|
[2탄] 효과적인 사용자 설문 조사를 위한 UX 연구 설계 (0) | 2024.05.09 |
[2탄] UX KPI 추적: 디자이너가 디자인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 2 (0) | 2024.05.07 |
[1탄] UX KPI 추적: 디자이너가 디자인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 (0) | 2024.05.06 |
UX 설계시 A/B 테스트의 중요성 (2) (0) | 2024.04.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