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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디자이너/모바일 디자인

[2탄] 효과적인 사용자 설문 조사를 위한 UX 연구 설계

by jophia 2024. 5. 9.

지난 아티클에서는 사용자 설문 조사가 무엇인지, 사용자 설문조사르 ㄹ해야하는 이유와 장단점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1탄] 사용자 설문 조사를 위한 UX 연구 설계

 

이어서 효과적인 <사용자 설문 조사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Unsplash 의 Nguyen Dang Hoang Nhu

 

1. 연구 목적을 정의하세요.
이 첫 번째 단계는 모든 종류의 UX 연구에 적용됩니다. 설문 조사를 디자인하기 전에 명확하게 정의된 연구 목적을 설정해야 합니다. 사용자 설문 조사에서 무엇을 배우고 싶으신가요? 어떤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수집하고자 하시나요?

몇 달 전 제품 업데이트를 출시하셨고, 기존 고객들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제품 개선을 계획하고 사용자들로부터 다음에 보고 싶은 기능과 기능에 대해 의견을 듣고자 할 수도 있습니다.

귀하의 연구 목표는 설문 조사 디자인 유형을 결정합니다. 즉, 어떤 유형의 설문 조사를 디자인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즉, 질적 데이터, 양적 데이터 또는 혼합물을 수집하기 위해 개방형 또는 폐쇄형 질문(또는 둘 다)을 포함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2. 설문 조사 도구를 선택하세요.

다음으로, 사용자 설문 조사를 생성하고 배포할 도구를 선택하세요. 이번이 처음 사용자 설문 조사라면 설문 조사를 디자인하기 전에 선택한 도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투자하세요.

이렇게 하면 도구를 사용하여 가능한 옵션과 설문 조사 당 포함할 수 있는 질문 수, 설문 조사를 배포하는 옵션 및 디자인/포맷 지침 또는 제한 사항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토지의 레이아웃을 이해한 후에 설문 조사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의 나중 부분에서 가장 좋은 사용자 설문 조사 도구 중 일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확정하기 전에 확인해 보세요.

 

3. 설문 조사를 보기좋게 설계 하세요.

이제 설문 조사 자체입니다! 설문 조사를 생성할 때 다음을 작성해야 합니다.

  • 사용자를 설문 조사에 환영하고 어떤 컨텍스트를 제공하는 소개문입니다. 설문 조사가 무엇인지, 왜 실시하는지, 설문 조사 소요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사용자의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될 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여기에는 설문 조사가 익명/기밀인지 여부도 포함됩니다.
  • 설문 조사 질문입니다. 이 질문은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하며 최대한 편견이 없어야 합니다. 효과적인 설문 조사 질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이 가이드의 "모범 사례"섹션을 확인하세요.
  • 답변 선택지입니다. 사용자가 사전에 정의된 답변을 선택해야 하는 폐쇄형 질문을 하면 사용 가능한 모든 옵션을 작성해야 합니다.
  • 마지막으로 설문 조사 완료 안내입니다. 설문 조사를 완료한 것을 사용자에게 알리고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4. 참여자를 모집하고 설문 조사를 배포하세요!

참여자를 찾는 방식은 설문 조사의 성격 및 연구 목표에 따라 다릅니다.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제품 자체에 설문 조사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업을 완료한 후 나타나는 앱 내 설문 조사를 생각해보세요. 그렇지 않으면 이메일을 통해 고객에게 설문 조사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기존 사용자에게만 대상을 한정시키지 않고 가능한 한 대표적인 샘플에 도달하려면 에이전시를 활용하여 설문 조사를 배포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많은 사용자 연구 도구에서 참여자 데이터베이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제 설문 조사를 자유롭게 설정하고 데이터를 기다리세요!

효과적인 사용자 조사를 위한 3가지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1. 질문이 명확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사용자 조사의 핵심은 올바른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평범하고 전문 용어가 없는 언어를 사용하고, 복잡하거나 모호한 문장을 피하세요.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설문 조사 질문을 가능한 한 중립적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답변에 미묘하게 영향을 미치거나 사용자의 행동, 목표 및 선호도에 대한 가정을 포함하는 질문을 포함하고 싶지 않습니다.

  2. 스킵 로직을 사용하여 논리적인 흐름을 만들어야 합니다.
    사용자 조사를 완료하는 것은 사용자에게는 원활한 경험이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사용자의 답변에 따라 설문 조사의 흐름을 사용자 정의하는 스킵 로직을 사용하세요.예를 들어, "다음 중 [XYZ] 앱을 사용하는 방법을 가장 잘 설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을 한 후 사용자에게 해당하는 추적 질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없음"이라고 대답하면 추적 질문을 완전히 건너 뛰어야 합니다.이렇게 하면 질문이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순서로 흐르게 되어 사용자가 설문 조사를 끝까지 완료하도록 장려됩니다.

  3. 설문 조사를 짧게 유지하세요. (진행 표시줄 포함)
    솔직히 말하면, 사용자 조사를 설문에 참여하는 것은 지루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일정 기간 동안 계속 참여시키고 중간에 "이탈"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설문 조사를 가능한 한 짧고 간단하게 유지하세요. 또한 사용자에게 끝이 보인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진행 표시줄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지어 설문 조사 내 메시지를 활용하여 재미를 더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속 참여하세요! 답해야 할 질문은 3개만 남았습니다."

  4. 가장 인기 있는 사용자 조사 도구 중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Typeform
  • SurveyMonkey
  • SurveySparrow
  • Maze
  • OptimalWorkshop
  • GetFeedback

  이 가이드에서는 효과적인 사용자 조사 설계 방법을 배웠습니다. 설문 조사를 작성하고 배포한 후 다음 단계는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설계 결정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연구 데이터를 분석하고 종합하는 방법은 이 가이드에서 알아보세요. 그리고 결과를 발표할 준비가 되면 UX 연구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이 게시물을 확인하세요.

그리고 기억하세요. 사용자 조사는 여러 UX 연구 방법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효과적인 사용자 연구는 사용자 인터뷰부터 카드 정렬, A/B 테스트까지 다양한 기술을 활용합니다. UX 연구에 대해 조사하고 목표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