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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디자이너/모바일 디자인

UX 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사용자 인터뷰"

by jophia 2024. 5. 10.

사용자 인터뷰는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알 수 있는 UX 연구 기술입니다.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 인터뷰와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사용자 인터뷰는 사용자가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UX 연구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페인 포인트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뷰는 사용자의 요구사항, 목표, 기대 및 불만. 즉, 문제와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해 직접 들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언제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해야하며, 어떻게 하면 가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600사진: Unsplash 의 LinkedIn Sales Solutions

 

사용자 인터뷰란 무엇일까요?

인터뷰는 가장 인기 있는 UX 연구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사용자가 특정 주제나 시나리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며 이야기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목표를 풍부하고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는 1:1 상황에서 진행되며, UX 디자이너나 UX 연구자가 사용자에게 질문을 하고 그들의 답변을 기록합니다. 이는 30분부터 1시간까지 다양한 시간대로 진행되며, 프로젝트의 다양한 단계에서 자유롭게 수행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뷰에는 어떤 유형이 있나요?

여러 가지 유형의 사용자 인터뷰가 있습니다.

  • 구조화, 반구조화, 비구조화
  • 생성적, 맥락적, 지속적
  • 원격 또는 대면

1. 구조화된 vs 반구조화된 vs 비구조화된 사용자 인터뷰

구조화된 인터뷰는 정해진 순서대로 설정된 질문 목록을 따릅니다. 이 질문들은 일반적으로 폐쇄형입니다. 즉, 참가자들이 어떻게 답변할지에는 제한이 있습니다(예: "예" 또는 "아니오"). 구조화된 인터뷰는 모든 연구 참가자가 정확히 동일한 질문을 받도록 하며, 이미 연구하고 있는 주제/영역에 대해 좋은 이해가 있는 경우 가장 적합합니다.

구조화된 인터뷰는 각 인터뷰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러나 단점은 다소 제한적이라는 것입니다. 많은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반구조화된 인터뷰는 전체 스크립트가 아닌 인터뷰 가이드를 기반으로 합니다. 몇 가지 미리 작성된 질문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며, 이는 사용자가 자유롭게 답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인터뷰어는 그런 다음 사용자의 답변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기 위해 후속 질문을 할 것입니다. 반구조화된 인터뷰는 풍부한 사용자 통찰력을 도출하는 데 좋지만 질문 목록이 없으면 연구자의 편향 가능성이 높습니다(예: 의도치 않게 참가자를 특정 방향으로 유도하는 질문을 할 수 있음).

 

비구조화된 사용자 인터뷰는 완전히 스크립트되지 않습니다. 사용자의 이전 답변을 기반으로 인터뷰어가 즉석에서 질문을 작성합니다. 이것은 가장 까다로운 유형의 사용자 인터뷰 중 하나입니다. 당신은 사용자의 답변에 편향을 줄 수 있는 질문을 피하면서도 빠르게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나 잘 수행된다면, 비구조화된 인터뷰는 도메인에 대해 매우 적은 지식이나 데이터를 갖고 있고 그것을 자유롭게 탐색하고 싶을 때 훌륭합니다.

 

2. 생성적 vs 맥락적 vs 지속적 사용자 인터뷰

생성적 사용자 인터뷰는 초기 단계의 탐색 및 발견에 이상적입니다. 이는 당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즉, 무엇을 빠뜨렸는지, 무슨 사용자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어떤 영역과 주제를 더 탐색해야 하는지—밝히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맥락적 사용자 인터뷰는 특정 맥락에서 진행됩니다—사용자가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예를 들면. 이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행

동을 직접 관찰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왜 특정 행동을 하는지, 그 과정에서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해 더 많이 물어볼 수 있습니다. 맥락적 인터뷰는 반구조화될 것입니다.

 

지속적 사용자 인터뷰는 지속적인 UX 연구의 일부로 진행됩니다. 전통적인 사용자 연구는 특정 프로젝트의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지만, 지속적인 UX 연구는 지속적인 제품 개선을 목표로 하는 주기적인 인터뷰(예: 매주 또는 매월)로 이루어집니다. 지속적 인터뷰는 사용자와의 정기적인 확인을 의미하며, 사용자의 요구사항, 목표 및 고통 포인트에 대한 지속적인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3. 원격 vs 대면 사용자 인터뷰

마지막으로 원격과 대면 인터뷰 사이의 구분을 짓겠습니다.

대면 사용자 인터뷰는 사용자와 연구자가 동일한 방 안에 있는 경우입니다. 대면 인터뷰의 큰 장점은 사용자의 신체 언어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그들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추가 통찰력입니다.

 

원격 사용자 인터뷰는 비디오 통화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원격 작업의 모든 종류와 마찬가지로 더 유연하고 조사 참가자에게는 더 접근하기 쉽습니다. 왜냐하면 이동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언제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해야 하나요?

사용자 인터뷰는 디자인 프로젝트의 다양한 단계에서 가치를 제공합니다.

 

타깃 사용자 및 그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해 더 알고 싶을 때. UX 테스트 및 제품 개선 및 기존 디자인 개념이나 솔루션에 대한 사용자 피드백을 얻고 싶을 때. 지속적인 UX 연구 프레임워크의 일부로 정기적으로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01 발견 및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사용자 인터뷰

사용자 인터뷰는 UX 프로젝트의 처음부터 유용합니다. 여기서는 도메인에 대해 많이(또는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아직 디자인 방향이 없을 때입니다. 이 단계에서 모든 것이 다소 열려 있으며 사용자 인터뷰는 탐색적일 것입니다.

프로세스 초기에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하면 "우리의 타깃 사용자는 누구인가요?", "그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그들은 문제 영역과 관련된 목표와 기대를 어떻게 가지고 있나요?" 같은 질문에 집중하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는 생성적 사용자 인터뷰에 중점을 둘 것이며, 그들은 아마도 비구조화되거나 반구조화될 것입니다.

 

02 UX 테스트 및 제품 개선의 일환으로 사용자 인터뷰

사용자 인터뷰는 또한 평가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나 개념이 있는 경우 또는 테스트하려는 작동 제품이 있는 경우 유용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사용자에게 프로토 타입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프로세스가 진행된 경우, 사용자 인터뷰를 추가적인 UX 테스트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작동하는 프로토 타입(또는 제품 자체)과 동시에 질문을 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앞서 설명한 맥락적 인터뷰입니다.

이 단계에서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하면 사용자가 개념/제품/경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기존 디자인 내에서 발견된 고통 포인트나 사용성 문제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03 지속적인 UX 연구의 일환으로 사용자 인터뷰

사용자 인터뷰는 지속적인 UX 연구 프레임워크의 일부로서도 가치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프로젝트 특정 목표가 없습니다. 대신, 지속적인 사용자 통찰력을 얻기 위해 정기적으로 사용자를 인터뷰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를 유지하고 사용자에 대해 더 많이 배우면서 제품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뷰를 수행하는 이유에 대해 이해하셨나요?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의 말로 특정 문제 영역 / 경험 / 작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에 대한 풍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뷰는 그들의 생각, 신념, 경험, 문제, 목표, 욕구, 동기 및 기대뿐만 아니라 특정 행동의 이유나 사고 과정에 대한 논리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사용자 인터뷰는 질적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즉, 사람의 생각, 감정 및 주관적 경험에 대해 알려주는 데이터입니다. 이것은 객관적이고 숫자로 표시되며 측정 가능한 양적 데이터의 반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