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인에서 사용자 연구의 중요성
사용자 연구는 좋은 UX와 동의어입니다. 타겟 사용자를 이해하지 않고는 사용자 친화적인 경험을 디자인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 연구는 좋은 UX의 기초입니다. 하지만 정확히 사용자 조사가 어떤 이점이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UX 디자인을 하다보면 사용자 연구의 중요성을 놓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연구가 디자인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전체에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사용자 연구의 실제 중요성을 분석하고, 다음 UX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관계자 참여를 얻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사용자 연구란 무엇인가요?
UX 디자인에서 사용자 연구는 전체 프로세스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 누구를 위해 디자인하는지
- 제품/서비스와 관련하여 타겟 사용자가 겪는 문제해결
- 디자인 중인 제품/서비스/기능으로부터 타겟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것과 원하는 것을 제공
결국 사용자 연구는 최종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디자인하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사용자 연구 중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 걸까요?
사용자 연구는 과정 자체입니다. 사용자 연구 단계에서 UX 디자이너(또는 UX 연구자)는 목표로하는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하나 이상의 사용자 연구 방법을 선택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연구가 언제 수행되는지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예: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디자인하기 전, 기존 제품의 사용자에 대해 더 알아보기 위해서인지). 또한 발견하려는 인사이트의 종류와 사용 가능한 시간 및 자원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사용자 연구를 수행한 후에는 결과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이를 실질적인 인사이트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는 디자인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프로젝트를 진전시킵니다.
사용자 연구에는 어떤 유형이 있을까요?
사용자 연구는 질적 또는 양적일 수 있습니다.
질적 사용자 연구는 사용자가 특정 브랜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경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를 탐구합니다. 이는 사용자 인터뷰, 인류학적 연구 및 질적 답변을 유도하는 개방형 질문을 포함하는 설문입니다. (단순한 예/아니오 또는 수치 등급이 아닌 질적 답변).
양적 사용자 연구는 양적(즉, 측정 가능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특정 버튼을 주어진 기간 동안 몇 번 클릭했는지 또는 특정 작업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평균 시간과 같은 객관적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UX 디자인에서 사용자 연구의 중요성: 5가지 주요 이점
사용자 연구를 정의할 때 타겟 사용자를 알아보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자 연구를 통한 문제를 정의한다고 말했습니다.
그것만으로도 사용자 연구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 가능하지만, UX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용자 문제를 해결하고 접근 가능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누구이며 어떤 문제에 직면했는지 모른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특정 대상 그룹을 위해 사용자 친화적인 웹 사이트나 앱을 디자인 하려면 그들의 요구, 목표 및 기대치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올바른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중요합니다.
- 사용자 연구는 최종 사용자의 공감을 유발
- 해결할 문제를 정확하게 식별.
- 데이터 기반의 디자인 결정이 가능
- 장기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
- 사용자 연구 = 더 나은 사용자 경험(그리고 더 성공적인 제품)
사용자 연구의 장점을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사용자 조사는 사용자들에 대한 공감을 기를 수 있게 도와줍니다. UX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로 공감이라는 것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공감은 사용자의 입장에서 특정 작업, 제품 또는 서비스를 어떻게 경험하는지를 가능한 한 가깝게 이해하는 것입니다. 대상 사용자에 대한 공감을 기를 수 있다면, 가장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상상해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조사는 공감을 형성하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대상 사용자들과 대화하고 관찰하고 그들로부터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그들이 누구인지, 마주치는 문제는 무엇인지, 그리고 디자인 중인 제품으로부터 어떤 필요성을 느낄지에 대한 직접적인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조사는 해결해야 할 정확한 사용자 문제를 식별합니다. UX 디자인 프로세스를 잘 알고 있다면, 가장 중요한 초기 단계 중 하나가 사용자를 위해 해결할 문제를 정의하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사용자 조사는 사용자들이 직면한 가장 긴급한 문제를 발견하여 디자인 노력을 우선순위에 따라 결정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새로운 클라이언트가 웹사이트 재디자인을 요청한다고 가정해보세요. 높은 이탈률의 원인을 파악하지 않으면 의미 있는 개선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사용자 조사를 통해 사용자 문제와 페인 포인트를 밝혀, 이를 해결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조사는 데이터 기반 디자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줍니다. (추측 X) 문제를 해결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올바른 솔루션을 생각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은 솔루션이 무엇인지 추측하고 자신의 가정을 바탕으로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실제로 사용자에 관한 데이터와 통찰력을 바탕으로 정보를 얻고, 그에 따라 정보를 사용하여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접근 방식은 단순히 편향된 추측일 뿐입니다. 두 번째 접근 방식은 사용자를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을 보장합니다.
- 사용자 조사는 엄청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합니다. UX 성숙도가 낮은 조직에서는 사용자 조사를 실시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자원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조사를 건너뛰고 바로 디자인 단계로 넘어가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려는" 유혹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조사는 처음에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돈과 문제해결 둘 다 잡을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조사 = 더 나은 사용자 경험 (그리고 더 성공적인 제품) 결론의 핵심은 사용자 조사가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보장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궁극적으로 더 성공적인 제품으로 이어집니다. 최고의 브랜드, 제품 및 서비스는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그들은 타깃 사용자에게 원하는 것을 제공하며, 이를 위해 사용자 조사에 투자합니다. 사용자 조사 없이는 좋은 UX를 얻을 수 없습니다.
사용자 조사를 위한 이해관계자 참여 확보하는 방법
대부분의 UX 디자이너는 사용자 조사의 중요성을 이해합니다. 하지만 종종 도전은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얻는 데 있습니다. 즉, 사용자 조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예산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얻기 위한 팁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왜 처음부터 사용자 조사에 반대가 있는지 더 깊이 파고들기
사용자 조사를 실시할 때 사용자가 어떻게 느끼는지와 그 이유를 깊이 파고들었던 것처럼, 사용자 조사에 반대하는 이해관계자들도 마찬가지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사용자 조사에 저항하는 이유를 파악하면 그들을 설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올바른 솔루션을 도출하기 전에 해결해야 할 사용자 문제를 찾는 것과 같습니다.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개방적이고 존중적인 대화를 통한 것입니다. 공감과 진정한 호기심으로 접근하세요 - 이는 심문이 아닌 토론처럼 느껴져야 합니다. "우리가 사용자 조사를 실시하기 위한 주요 장벽은 무엇인가요?" 또는 "사용자 조사에 관한 주요 우려사항은 무엇인가요?"와 같은 질문을 해볼 수 있습니다. 문제의 근본 원인을 이해하면 - 자금 부족, 충분한 시간이 없음, 사용자 조사의 가치에 대한 불확실성 등 -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조사의 중요성과 가치를 설명하고 전달하기
사용자 조사에 대한 참여를 얻기가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UX 외부의 사람들이 그 중요성이나 가치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UX 디자이너 및/또는 연구자로서,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해 사용자 조사의 가치를 설명하는 데 시간을 투자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조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고, 사용자 공감을 기르고, 올바른 사용자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며, 정보를 바탕으로한 디자인 결정을 내리는 데 왜 중요한지 설명하세요. 사용자 조사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을 강조하세요 (실제 개발 비용에 기초한 실제 데이터를 제시할 경우 더 좋습니다). - 최소한의 적정 연구 계획을 만드세요
최소한의 적정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것처럼, 최소한의 적정 연구 계획을 만들어보세요. 최소한의 적정 연구 계획이란 최소한의 시간과 자원을 활용하여 최상의 사용자 조사를 하는 것입니다. 이는 주저하는 이해관계자들이 예라도 작게 시작하여 사용자 조사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한 주의 추가 시간과 €100의 예산을 요청하는 경우, 이는 더 작은 투자처럼 느껴져 반대하는 이해관계자가 "예"라고 말하기 쉬워집니다. 최소한의 적정 연구 계획이 승인되면 다음에는 사용자 조사가 왜 중요한지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나중에 더 확장된 사용자 조사에 대한 참여를 얻는 것이 더 쉬워집니다.
사용자 조사가 UX 디자인에서 왜 중요한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용자 조사를 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짐나,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요즘 디자인과 HCI > 모바일 & 웹 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플래시 화면, 왜 중요하고 어떻게 디자인하면 좋을까? (0) | 2024.07.07 |
---|---|
비즈니스와 UX (0) | 2024.05.24 |
Sketch에서 Figma로 옮긴 이유 (0) | 2024.05.11 |
UX 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사용자 인터뷰" (0) | 2024.05.10 |
[2탄] 효과적인 사용자 설문 조사를 위한 UX 연구 설계 (0) | 2024.05.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