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아티클에서는 KPI(주요 성과 지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X 디자이너들이 왜 UX KPI를 추적해야 할까요? 뻔한 말이지만, 더 나은 UX를 위해 KPI를 추적은 꼭 필요합니다.
UX 디자이너로서 역할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플랫폼 사용자들을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비즈니스에 가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를 어떻게 연결할 할까요? 좋은 UX가 회사 비지니스의 성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증명할까요? 답은 UX KPI에 있습니다. KPI를 사용하면 사용자 경험의 특정 측면을 측정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UX의 전반적인 상태에 대한 훌륭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으며 더 넓은 비즈니스 목표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UX 디자인 KPI에 대해 아래 6가지 내용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KPI가 무엇인가요?
- UX 디자인 KPI는 무엇인가요?
- 행동적 KPI와 태도적 KPI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UX 디자인에서 왜 KPI가 필요한가요?
- KPI를 사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방법 (및 비즈니스 목표 달성)
- 추적해야 할 가장 중요한 UX KPI는 무엇일까요?
KPI란 무엇인가요?
KPI는 '주요 성과 지표'를 의미합니다. 비즈니스에서 KPI는 특정 목표를 향한 진척 상황을 객관적이고 측정 가능한 수단으로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마케터들에게는 메일 열람률이라는 KPI가 있습니다 - 실제로 이메일을 열람하는 수신자의 수 입니다. 판매 전문가들은 전환율(리드의 몇 퍼센트가 실제로 매출로 이어지는가?)과 리드 당 비용(회사가 리드를 생성하는 데 필요한 비용은 얼마인가?)과 같은 KPI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KPI를 측정함으로써, 특정 시점까지 전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은 UX 방향을 변경해야 할 필요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KPI는 지금까지의 성과를 확인하고 계속 진행할지 아니면 성공을 위한 전략을 새로 설정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렇다면, UX 디자인 KPI란 무엇인가요?
UX 디자인 KPI는 주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변환합니다. 이것은 전반적인 디자인이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얼마나 빠르고 쉽게 완료할 수 있는지, 그리고 경험이 얼마나 즐거운지를 숫자로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UX 디자인 KPI의 몇 가지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 오류률은 사용자가 특정 작업을 완료하는 동안 얼마나 많은 실수를 저지르는지를 측정합니다. 예를 들어, 회원 가입 양식을 작성하는 경우, 사용자가 생년월일을 잘못 입력할 수 있습니다. 특정 정보를 찾고 있는 경우, 실수로 잘못된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KPI는 디자인이 사용자 친화적인지를 파악하고 페인 포인트를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작업 성공률은 특정 작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사용자의 비율을 측정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등록 양식에서 '제출' 버튼을 클릭하면 회원 가입 작업이 완료되었다고 간주할 수 있습니다. 작업 성공률을 측정함으로써 디자인의 사용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작업 시간 KPI는 사용자가 특정 작업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합니다. 일반적으로, 더 짧은 작업 시간은 편리한 사용성에 의해 가능한 효율이 높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는 데 예상보다 더 오래 걸리는 경우, 사용성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UX KPI는 사용자 경험의 특정 측면에 집중하여 제품의 전반적인 사용성 및 사용자의 감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행동적 대 태도적 KPI: 무엇이 다른가요?
UX 디자인 KPI를 측정할 때, 행동적 KPI와 태도적 KPI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동적 UX KPI는 사용자가 실제로 무엇을 하고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측정합니다. 예를 들어, '작업 시간'이라는 KPI를 살펴본다면 사용자가 특정 동작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할 것입니다. 이는 사용자가 실제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 반면에, 태도적 UX KPI는 사용자가 제품과 상호 작용하는 동안 또는 그 후에 어떤 말을 하고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를 추적합니다. UX에 대한 태도적 KPI의 예로는 고객추천지수(NPS)가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제품을 친구에게 추천할 가능성을 0부터 10까지의 척도로 측정합니다.
이는 사용자 연구 데이터와 조금 비슷한데, 이는 사용자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거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들이 어떻게 느꼈는지를 묻는 것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KPI의 개념에 대해 대략적으로 이해 하셨나요? 간략하게 정의하자면 KPI는 디자이너가 가장 쉽고 빠르게 다음 디자인 전략을 설득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회사의 이해관계자들에게 명확한 근거로 사용함으로써, 더 나은 전략을 제시하고, 이는 곧 비지니스 성장에 기여한다는 것에 의의가 있습니다. 이어지는 다음 아티클에서 아래 세가지 내용에 대해 마저 정리해보겠습니다.
- UX 디자인에서 왜 KPI가 필요한가요?
- KPI를 사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방법
- 추적해야 할 가장 중요한 UX KPI는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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